내 월급 빼고 다 오르는 요즘, 통신비 또한 만만치 않습니다. 이리저리 통신사를 옮겨 다니며 지원금을 받고 있지만, '과연 이 선택이 최선인가?'에 대한 답은 다른 옵션들을 확인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모릅니다. 정보가 너무 많아 어떤 선택을 해야 최대로 혜택을 받는 것인지 모릅니다. 수많은 정보를 서로 비교해 보고 일일이 다 검증해 볼 수 없기 때문이죠.

 

 

저도 일시적이면 이렇게까지 공들이지 않습니다. 차라리 그 시간에 내 시간 확보나 내 일에 집중하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휴대폰요금, 인터넷요금은 매달 납부를 해야 합니다. 또 핸드폰은 2~3년마다 구매를 하게 됩니다. 핸드폰이나 노트북 등 전자기기 관련해서는 가족 구성원중 제가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 사람들보다 많이 구매를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때마다 알아보는 게 에너지가 꽤 소모가 됩니다.

 

 

좋은 것은 가족이나 지인들에게도 똑같이 적용을 해줘야 내 마음이 편안? 해지는 것이 있기 때문에 우리는 또 해줘야 합니다. 그렇습니다.

 

 

각설하고 제가 적용하고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가족합산연수 30년이면 온 가족이 30% 할인

 

총 가입연수 10년 미만 10년 이상 20년 이상 30년 이상
인터넷 할인 10% 20% 30% 50%
휴대폰 할인     10% 30%

제가 온 가족 할인을 시작했을 당시에는 인터넷 할인처럼 휴대폰도 동일하게 할인이 되었는데, 데이터 사용량에 따른 시대가 변하면서 휴대폰 할인 폭도 위와 같이 재조정이 이뤄졌습니다.

 

 

 

최대 회선 수는 핸드폰 5 + 인터넷 2 = 7회선

 

이제 시작하는 사람은 어느 세월에 30년을 채울 수 있나 생각할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최대 회선 수는 인터넷까지 포함하여 7회선입니다. 만약 7회선을 모두 묶었을 경우에 1년만 지나도 합산연수는 7년이 됩니다. 이렇게 총 4년 유지하면 28년이 됩니다. 또 20년 이상이 되면 온 가족이 10% 할인을 받게 됩니다. 그 밖에 인터넷의 경우 10년씩 채울 때마다 할인 폭이 커지고 최대 50%까지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온 가족 할인 30% + 선택약정할인 25% = 총 55%

 

온 가족 할인 예시표
온 가족 할인 예시표

위 예시 그림에서는 요금할인만 30% 이고, 선택약정할인 25%까지 더한다면 최종적으로 인터넷은 50% 할인, 휴대폰요금은 가족 구성원 각각 55%씩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위의 예시에서 T플랜 안심4G 요금제경우 데이터 용량을 8G만 줍니다. 너무 부족하죠? 하지만 T플랜 맥스의 요금제는 가족 중 T플랜 요금제를 사용할 경우 가족 구성원이 80G를 나눠 쓸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그래서 T플랜 안심4G 요금제를 2명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장 아래에 있는 5GX프라임 사용자는 위약금 때문에 요금제를 유지하고 있고, 위약금 기간이 끝나면 T플랜 안심4G로 할 변경 할 예정입니다.

 

 

그럼 T플랜 맥스 이용자는 55% 할인받아서 45,000원 요금을 내고, 나머지 3명 T플랜 안심4G 이용자는 각각 22,000원을 내게 됩니다.

 

 

요금제를 선택하려면 본인의 데이터 사용량을 확인해야 합니다. 데이터 사용량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걸어두었습니다.

나의 휴대폰 데이터 사용량 확인하기

 

 

데이터 사용량을 확인했으면, 상황에 맞게 요금제 전략을 짜야합니다. 아래에 SKT 전체 요금제 리스트 링크를 두었습니다.

SKT 전체 요금제 목록

 

 

 

 

 

 

공유데이터 설정하는 방법과 핫스팟 테더링 참고사항

 

T플랜 맥스 데이터를 공유받을 가족들은 114에 전화하여 가족관계증명서를 제출하고 등록을 합니다.

 

 

그다음 T플랜 맥스 이용자가 T가족모아 데이터 공유를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공유 방법은 아래 랭크에 있습니다.

[모바일 TWORLD] T가족모아 데이터 공유방법

 

 

참고로 공유할 데이터와 핫스팟 테더링할 데이터는 같이 사용하지 못합니다. 예를 들어, 80GB 중 가족공유로 60GB 설정하면 핫스팟 테더링 할 데이터는 20GB만 사용할 수 있는 겁니다. 80GB를 가족공유로 모두 설정하면 테더링 할 데이터는 없습니다.

 

 

공유데이터를 받는 가족들 역시 테더링 할 데이터는 없습니다. T플랜 안심4G 요금제를 사용한다고 했을 때, 본인 요금제인 4GB에 한해서만 테더링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가족합산연수 채울 때까지는 혜택 없이 다 내야 되나요?

 

네, 맞습니다. 인터넷은 온 가족 할인 결합하자마자 10% 할인을 받지만, 휴대폰요금은 20년부터 10% 할인되므로, 20년까지는 할인 혜택 없이 요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결합 상품은 온 가족 할인 말고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만약 다른 형태의 할인을 받으면 합산연수가 누적되지 않습니다. 저도 일전에 휴대폰 2개와 인터넷 1개를 결합하면 인터넷비가 무료인 할인 혜택이 있어서 그걸로 신청을 했습니다. SKT 사용하기만 하면 합산연수가 누적되는지 알았습니다. 그런데 1년 후에 확인해 보니 합산연수가 그대로인 겁니다. 114로 문의했더니 할인 혜택을 받게 되면 합산연수는 누적되지 않는다고 해서 혜택 포기하고 할인요금 없이 그대로 납부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진행은 어떻게 하면 되나요?

 

온 가족 할인 요금제를 결합하기 위해선 가족들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통화로 각각 동의를 하던지 가족들의 T월드 아이디를 각각 모아서 인터넷으로 동의를 하던지 해야 합니다. 요금제의 혜택이 확실히 크나, 가족들의 반응은 보통 관심이 없습니다. 일단 이런 요금제가 있는지 모르기 때문에 못하는 부분도 있고, 대리점에서 알려준 대로 나름 할인을 받고 있기도 하고, 큰 문제없이 요금도 납부해 왔으니 개선할 필요성을 못 느낍니다. 

 

 

저의 경우에는 제가 가족들의 T아이디를 수집했습니다. 아이디가 없는 가족은 만들어서 인터넷 동의를 했고, 혼자서 진행했습니다. 누군가 총대를 메고 진행을 해야 이뤄집니다.

 

 

 

이게 최선인가?

 

사실, SK만 써와서 다른 통신사는 잘 모르겠습니다. KT도 5인을 결합하면 10만 원까지 할인되는 게 있다고 하는데, SK 7회선으로 약 3년 동안 할인 혜택 없이 납부하는 것은 좀 무리가 있지 않나라는 생각도 됩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30년이 채워지면 할인을 받을 수 있고, 결혼을 하게 되어 가정을 꾸릴 때 2명이라도 30년이 넘으면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 개인만 하더라도 인터넷과 동시에 결합돼서 혼자 23년 정도 됩니다.

 

 

현재 가족들이 납부하고 있는 요금들을 조회해 보고, 별다른 할인을 받지 않고 있다 하면 온 가족 할인을 받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

휴대폰 싸게 사는 법과 가격비교 계산기(공시지원금vs선택약정vs자급제)

나의 휴대폰 데이터 사용량 확인하기(wifi 포함)

SKT, 5G 요금제에서 LTE 요금제로 변경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