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엑셀 파일을 열어보면 아무 문제가 없는데도 엑셀 순환 참조 오류가 발생하는 파일이 있습니다. 해당 엑셀 파일을 열 때마다 경고창이 뜨기 때문에 신경이 쓰입니다. 경고 메시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수식이 해당 자체 셀을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참조하는 순환 참조가 하나 이상 있습니다. 이로 인해 순환 참조를 올바르게 계산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해당 참조를 제거 또는 변경하거나 수식을 다른 셀로 이동하세요."

 

이번에는 이 메시지가 발생하는 이유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엑셀 파일 내용에는 아무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순환 참조 경고창이 발생합니다.

 

 

해결방법은 오류 검사를 통해 순환 참조가 있는 부분을 찾아야 합니다. 수식 -> 오류 검사 -> 순환 참조를 확인해 보면 셀의 위치가 나옵니다.

 

 

▲ F5셀의 수식을 확인해 보니 SUM의 범위가 F3:F4까지여야 하는데 F5인 자신의 셀까지 포함되어있습니다. 이 부분 때문에 경고창이 발생하게 됩니다.

 

 

▲ F5셀의 SUM범위 F5를 F4로 변경을 해줍니다.

 

 

▲ 또 다른 부분에 오류가 있는지 순환 참조를 다시 확인해줍니다. 이번에는 C5셀에 발견되었습니다.

 

 

▲ F5셀에서 해결했었던 것과 같은 문제입니다.

 

 

▲ 자신의 셀을 제외하고 정확한 범위로 변경해줍니다.

 

 

▲ 다시 확인해 보니 순환 참조가 비활성화되면서 문제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 순환 참조가 있었다면 애초부터 범위가 잘못되었다며 실행이 되지 않아야 하는데, 실행이 된 후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게 조금 아이러니합니다. 다시 잘못된 순환 참조 수식을 입력했을 때는 또 수식이 실행되지 않습니다.

 

애초에 어떻게 수식의 결과가 나오게 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순환 참조 찾기를 통해 오류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