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시험을 봤고 결과 발표는 10월 8일이네요

저는 영진닷컴의 이기적(이렇게 기막힌 적중률) 책으로 실기를 준비했습니다.

 

시험날짜가 다가오자 몇 가지 궁금한게 있었습니다.

 

 

1. 책에 있는 기출 유형문제 중 하나가 나오는 걸까?

2. 그러면 기출 유형 문제들을 그대로 준비해야 하나?

3. 시험장의 설치된 버전으로 Adobe 프로그램을 연습해가야 하나?

4. 그리드라인은 일러스트로는 그리는데 실제 시험장가서는 실물로 어떻게 그리지?

5. 기출 유형 총 14가지인데 포토샵 필터 효과들은 다 어떻게 외우지?

 

그리고 제가 준비하면서 했던 팁을 적어볼까 합니다.

 

 

 

1. 책에 있는 기출 유형문제 중 하나가 나오는 걸까?

큐넷 홈페이지 공개문제에 보면

http://www.q-net.or.kr/cst006.do?id=cst00602&gSite=Q&gId=

 

각종서식 자료실 목록 | Q-net

 

www.q-net.or.kr

 

큐넷 공개문제

"일부 변경 또는 다를 수 있습니다." 라고 나와있습니다.

그리고 책에 나온 기출유형이 총 14개(영진닷컴홈페이지 다운로드 까지 합치면) 인데, 저는 기출유형에서 나오지 않은 문제가 나왔습니다.

 

 

 

2. 그러면 기출 유형 문제들을 그대로 준비해야 하나?

기출을 풀어보시면 알겠지만, 책에서 문양들을 그릴때 숫자를 입력하면 금방 그려집니다. 그 수치가 비율에 맞게끔 되어있기 때문에 수치를 입력하면 뚝딱 만들어집니다. 모르면 눈대중으로 비슷하게 맞추는데 손이 여러번 가니까 시간이 좀 더 소요됩니다. 이것 때문에 그 수치들을 다 외워야 되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기출 유형의 문제가 안나왔을 뿐더러 14개의 기출들의 수치들을 외우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공개문제의 문양들만 수치를 외우고 나머지는 안 외웠습니다.

 

 

 

3. 시험장의 설치된 버전으로 Adobe 프로그램을 연습해가야 하나?

수험표를 출력해 보면 본인이 시험을 치를 시험장소에 시설현황이 나와있습니다. 여기서 시설현황이란 포토샵의 버전과 한글판인지 영문판인지를 알려주는 현황입니다. 이기적 책을 사면 무료동영상 강의가 있는데, 그 동영상 강의에는 CS6(영어)버전으로 되어있습니다.

제가 시험볼 장소에는 더 낮은 버전의 한글판 이었습니다. 영어로 연습하다가 한글로 하면 찾겠는데, 한글로 연습하다가 영어가 나오면 찾기가 어려울 것 같아 영문판으로 동영상을 보고 한글로 연습하는게 좋았습니다.(그리고 동영상도 영문판으로 제작 되어 있어요)

낮은 버전의 프로그램들은 구글링을 해보면 무설치 버전으로 되어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4. 그리드라인은 일러스트로는 그리는데 실제 시험장 가서는 실물로 어떻게 그리지?

시험장 이미지 트레이닝을 한번 해봤는데, 그리드 그리는 순서가 궁금했습니다.

 

 

 

 

5. 기출 유형 총 14가지인데 포토샵 필터 효과들은 다 어떻게 외우지?

기출유형을 풀다보면 필터 효과들이 나옵니다. 포토샵에서 필터 -> 필터 갤러리미리보기 기능이 있고, 종류가 그렇게 많지 않으므로 하나씩 다 클릭해보면서 찾아봐도 됩니다.

 

 

 

팁이라고 하면

포토샵 스포이드 기능, 단축키가 있습니다.

 

색을 지정할때 CMYK 네 곳에 숫자를 넣어 색을 입력하게 됩니다. 처음에 들어가는 색은 어쩔 수 없이 CMYK로 입력하지만, 똑같이 색이 반복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때마다 CMYK를 입력하면 시간이 걸리므로 포토샵 스포이드 기능은 꼭 확보하고 시험보는걸 추천드립니다.

 

 

단축키는 영문판이든 한글판이든 그 창을 찾기가 번거로우니 단축키는 어느정도 외우는게 좋습니다.

 

 

지금까지 컴퓨터 그래픽스 운용기능사 실기 시험 당일 후기였습니다.

 

 

♣2020-10-15(목) 내용추가♣

 

 

9월 1일 실기시험을 보고 후기로 이 포스팅을 했습니다. 10월 8일 합격발표를 조회해보니 실기 71점으로 합격했습니다.

실기 시험 전 합격 후기를 보니 내용을 다 끝내지 못하더라도 일단 제출하는게 중요하다는 후기를 많이 봤었습니다. 저도 수행하지 못한 부분이 더러 있었는데, 감점 받고도 합격한걸 보니 일단 미완성 되더라도 시간내에 제출하는게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이 내용 보시고 준비하셔서 여러분도 합격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