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를 계약하면 공사개시신고를 해야 하고, 착공계와 함께 제출해야 하는 서류가 바로 고용 산재보험 가입증명원입니다. 이 서류가 공사계약시 어디에 속해있는 서류인지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걸어두었으니 확인 하고 오시구요, 이어서 발급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링크

건설공사계약 구비서류 확실히 챙겨보자!

 

 

사업개시신고 하기

 

고용산재 가입증명원을 발급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업개시신고를 해야 하는데요, 고용 산재보험 토탈서비스 사이트로 접속하여 로그인 후 일괄적용사업개시신고를 들어갑니다.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링크

total.kcomwel.or.kr

 

 

고용보험과 산재보험을 체크한 후에 일괄적용사업장관리번호의 돋보기 모양을 클릭합니다.

 

 

건설업은 관리번호 끝자리가 6으로 되어 있으므로 6을 선택하여 줍니다.

 

 

공사형태는 건설공사를 선택해주고, 나머지 빈칸들도 모두 채워줍니다. 계약금액에는 부가세 별도금액을 입력해야 하니 공급가만 적어주세요.

 

조달청계약시는 계약번호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공사명과 금액 등이 입력이 되는데요, 한번 클릭해볼까요?

 

 

클릭을 하면 조달청계약번호정보 조회창이 팝업이 됩니다. 조달청 계약번호는 끝에 -00 이런 식으로 되어있는데 다시(-)를 빼고 입력하면 조회가 됩니다. 조회가 되면 해당 공사를 선택해 줍니다.

 

 

계약서를 스캔하여 첨부를 한 후 접수를 눌러주면 접수가 완료됩니다. 물론 조달청계약은 첨부할 필요가 없습니다.

 

 

접수가 완료되었으면 마이페이지에서 민원접수현황 조회를 해봅니다.

 

 

조회를 하면 접수번호가 나오고 진행상황이 나오는데요, 하루정도 지나면 처리완료가 됩니다. 미리 제출 일정을 알아서 준비하면 상관이 없지만, 급하게 서류요청이 왔을 때는 담당자에게 전화하여 접수번호를 불러주면서 사정을 얘기하면 빨리 처리해 주기도 합니다.

 

 

보통 다음날 다시 조회해보면 진행상황에 처리완료라고 되어 있습니다.

 

 

 

 

 

 

 

 

 

 

고용산재보험 가입증명원 발급하기

 

공사개시신고 처리가 완료되면 바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증명원 신청/발급으로 들어가서 보험가입증명원을 클릭합니다.

 

 

보험구분을 체크하고 사업장관리번호를 클릭합니다.

 

 

관리번호 끝자리 6을 선택합니다.

 

 

사업개시번호도 조회해야겠죠?

 

 

공사개시신고를 했던 공사명이 보일 겁니다. 선택해주세요.

 

 

이제 모두 입력되었으니, 용도에 맞게 선택한 후 신청을 합니다.

 

 

증명원 출력을 합니다.

 

 

이렇게 고용산재 보험가입증명원 출력을 해보았는데요,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로 남겨주세요.